본문 바로가기
파이프라인 만들기/주식 투자

2021 ETF 수익률 1위 원유 ETF , 2022년도 유가 전망

by 프로제이 2021. 12. 31.
반응형

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기록용이니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라며,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 

 

여러분 안녕하세요!

오늘은 드디어 2021년의 마지막 날이네요. 

 

코로나로 집콕하느라 몸은 정체되어 있는데, 마음과 머리는 안팎으로 정신없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. 

여러분의 2021년은 어떠셨나요? 

여러모로 치열하게 보내신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. 

올 한해도 정말 고생 많으셨고, 2022년엔 호랑이 기운 받아서 더 잘 사는 한 해가 되실거에요! 

 

저는 오늘 올 해의 마지막인만큼, 2021년 핫했던 종목을 알아보았습니다. 

 

2021년 ETF 종목 수익률 1위 : 원유 ETF' 

2021년 주식 시장은 다소 조용한 느낌이었던 것 같은데요. 

그 와중에도 2차 전지, 메타버스 등 새로운 트랜드를 이끄는 종목들의 붐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. 

하지만, 이 모든 것을 제치고 ETF 종목에서 1위를 차지한 건 다름아닌 '원유 ETF' 였네요. 

2021년 평균 수익률이 자그마치 55%, 그 중 최대는 약 70%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. 

 

그럼 과연 2022년의 흐름은 어떻게 예상하고 있을까요? 

출처: 이코노미스트 기사에서 발췌

(참고기사: https://economist.co.kr/2021/12/28/stock/stockNormal/20211228060010176.html)

 

올해 ETF수익률 1위, 2차전지·메타버스도 아닌 ‘원유ETF’

[2021년 빛낸 ETF 종목 Top2 ①]<br/>올해 수익률 상위 10개 ETF 중 40%가 원유ETF, 평균 수익률 55% <br/>내년 1~2월까지는 수익률 좋지만 2월 이후 국제 유가 떨어질 듯

economist.co.kr

 

2022년 유가 전망

- 수요 대비 공급난으로 인한 유가 상승 예상.

 : 현재 유전의 매장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에 비해, 신규 유전 발굴 규모는 감소 추세. 

 : 결과적으로 원유 채굴량이 감소하고 있으나, 당분간 화석연료의 수요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.

 : 대체제인 친환경 발전(풍력, 천연가스 등)의 생산량이 아직 기대치만큼 오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도 한 요인으로 작용.

 

(참고기사: https://www.hankyung.com/international/article/2021122926181)

 

탄소중립으로 가는 길…유전·가스전 탐사 멈췄다

탄소중립으로 가는 길…유전·가스전 탐사 멈췄다, 발굴 규모 75년만에 최저 채굴 가능한 원유량 급감 에너지 대란으로 이어질 수도

www.hankyung.com

- 2022년 국제 여행 회복에 따른 원유 수요 증가 예상.

 : 미국계 골드만삭스는 내년 유가 전망치로 최대 90~100달러까지의 상승도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. 

 : 코로나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하겠지만, 내년에는 국제 여행이 더 회복될 가능성이 크고, 그에 따라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. 

 : 단, 일부 미국 에너지정보청(EIA)의 견해는 내년 OPEC+ 회원국 및 미국이 원유의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여 내년 말에는 유가가 배럴당 62달러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. 

 

- 코로나, 미국의 금리인상 및 인플레이션은 변수.

 : 유가는 실물경제 외에도 금융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섹터이기도 합니다. 

 : 이미 미국에서는 2022년도 금리인상을 확정하였는데요. 금리 상승률에 따라 유가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. 

 : 하지만 과거 미국 금리와 원유 시장의 관계를 통해, 에너지 분야의 저명인사인 켄트 무어스의 의견에 따르면 결국 장기적인 유가의 결정 요인은 금리가 아닌 원유 수요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. 잠깐은 금리에 의해 유가가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, 결과적으로는 그와 관계없이 원유 시장은 균형을 찾을 것이라는 의견입니다. 

 : 그리고, 실질적으로 내년 미국의 금리 상승률이 3,4차례에 걸쳐 2% 이내일 것으로 예상할 경우, 이번 금리 상승이 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 

 

(참고기사: https://www.ekn.kr/web/view.php?key=294941)

 

추락하는 국제유가, 문제는 美금리인상이 아니다...``결국 원유수요``

[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]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간 이어지던 역사적인 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. 양적완화(중앙은행이 국채 매입을 통해 시중에 자금을 투입하는 일)를 통..

www.ekn.kr

 

국내 원유ETF 종류

 각 증권사별로 취급하고 있는 원유 ETF 는 매우 다양합니다. 

그 중 아래의 종목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!

 

정리

 위 내용들을 참고 했을 때, 개인적으로는 내년에도 원유 ETF 는 여전히 매력이 있을 것 같아요. 

단! 중, 하반기로 갈수록 원유 생산량 및 코로나의 변동성을 꾸준히 살펴보면서 추가 매수 또는 매도 시점을 파악해 나갈 예정입니다.  

 

추가로, 원유 선물 거래 시에는 월물을 교체할 때 롤오버가 발생하는데요. 

이 때, ETF 상품 중에서도 enhanced 상품을 선택할 경우, 롤오버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. 

 


오늘 열심히 원유 ETF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. 

아는만큼 보이고, 보이는만큼 우리의 잔고도 늘어나리라 믿습니다!ㅎㅎ

 

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따뜻한 하루 되세요! 감사합니다^^

 

반응형

댓글